본문 바로가기
정보

컴퓨터 간헐적 멈춤 증상 해결

by  ˙ 2018. 6. 7.
반응형

글쓰기 앞서서 컴퓨터 멈춤 증상이 꼭 하나의 이유에 국한된건 아니기 때문에

제가 쓰는글이 반드시 정답일수는 없습니다.

컴퓨터 멈춤 증상의 다양한 사유중 하나이니

혹시 같은 문제로 고통받으시고 있다면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사양은 3세대 i7

16GB램

지포스 1070

SSD는 안쓰고 있구요

하드디스크 4개 사용중

오버클럭 X

파워 슈플 550w

 

 

증상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다른 하드웨어를 추가하는등의 작업이 일체 없었고

평소처럼 쓰던 중에 갑자기 발생함

 

1. 컴퓨터를 쓰는중 간헐적으로 1~5초정도 화면이 멈춤

게임을 하던 영상을 보던 인터넷을 하던

아무 이유 없이 갑자기 화면이 그대로 정지, 마우스, 키보드 먹통 되었다가 풀렸습니다

 

2. 화면 멈춤이 풀린뒤 띠링~ 하는 USB 연결되는 소리가 들림

 

3. 이후 정상적인 작동하지만 대중없이 또 위의 1,2 증상 간헐적으로 발생

 

체크

 

1. 램을 다시 뽑았다 끼워봄 ----> 해결안됨

 보통 컴퓨터문제가 발생할때

이 방법으로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시도해봤지만 해결안됨

 

2. 그래픽카드 다시 뽑았다 끼워봄 ----> 해결안됨

1번과 마찬가지의 이유로 해봤지만 해결안됨

 

3. 후면 USB 단자 문제여부 확인 ---> 해결안됨

인터넷 검색으로 같은 증상을 보이는분의 원인에

후면 USB 고장때문일수 있다는것을 알아냄

단자 바꿔끼워가며 체크다해봤으나 문제없었음

반응형

확인

 

1. 하드디스크 하나가 잡혔다가 안잡혔다가 하는 문제 확인

USB 연결소리나는것에 문제의 원인을 두고 찾던중

장치관리자에서 하드디스크 하나를 인식 못하고 있는것을 발견

 

해결

 

1. 하드디스크 연결하고있는 SATA 케이블 변경 ---> 해결안됨

 

2. 하드디스크 연결 전원케이블 다시 연결 ---> 해결안됨

1,2번방법을 시도후 하드디스크 인식이 다시됨

하지만 재부팅후 해당 하드디스크 인식안됨

 

3. 해당 하드디스크 제거후 더이상 간헐적멈춤현상 발생안함

 

결과

 

1. 하드디스크 고장은 아니었음

외장하드 연결로 해봤으나 정상작동함

 

2. 파워문제도 아님

 

3. 메인보드와 하드디스크 사이의 문제로 추측

해당 부분에 다른 하드디스크를 끼워도

마찬가지로 초반 인식후 재부팅뒤 인식안되는 현상 확인

반응형

댓글